탈모에 독이 되는 술과 담배


술과 담배는 어딜가나 환영 받지 못하는 기호식품인데요. 두피 건강과 탈모에 역시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탈모를 개선하려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탈모에 술, 담배의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술-담배피는-사람들

탈모와 술

술은 간에 부담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더욱이 체내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독소가 신체 조직이나 기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술이 백해무익하다는 말을 괜히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다양한 질환 유발은 물론 영양소 공급 장애를 초래해 탈모를 악화 및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영양소의 운반을 방해하는 술

우리 몸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차가운 기운은 상체로 뜨거운 기운은 하체로 내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술은 체내 열을 상부로 몰아 원활한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두피와 모발에 충분한 영양공급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생기는 독성 물질은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와 결합하는데요. 

쉽게 말해 술을 마시면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독성 물질을 운반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어 탈모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2. 두피 염증 유발하는 술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이 있는데요. 이는 피부의 모세 혈관이 확장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얼굴, 목, 가슴 부위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두피에도 모세 혈관이 확장됩니다.

또한 홍조 현상과 함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피에 염증이 생기는 지루성 두피염은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3. 피부 노화 촉진

술을 마신 후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활성 산소가 발생하는데요. 이는 질병의 원인이면서 피부 노화의 원인입니다.

활성 산소는 피부 세포 재생을 방해하고 피부 속의 콜라겐을 파괴하는데, 두피 역시 노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질환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탈모와 담배

담배가 안 좋은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인데요. 이는 탈모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흡연을 하면 혈관의 수축, 체온 저하, 호흡기 악화로 인해 원활한 혈액 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는 남성 호르몬을 증가시켜 두피와 모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1. 혈관 수축

혈관은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중요한 통로입니다. 그런데 흡연을 하면 니코틴이 혈관을 수축하게 됩니다. 

즉 영양 공급의 통로가 니코틴의 영향으로 좁아지면서 혈액 순환 장애가 나타나고, 원활한 공급이 어려워 지면서 두피와 모발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남성 호르몬 증가

호르몬은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이기도 한데요. 즉 남성 호르몬이 탈모를 유발하는데, 담배를 피우면 남성 호르몬 수치가 높아집니다.

담배는 탈모를 유발하는 남성 호르몬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을 비흡연자에 비해 13% 증가시킵니다.

3. 면역력 저하

면역력은 신체 건강은 물론 두피 건강에도 필수 조건인데요. 담배를 피면 혈관이 수축해 체온 저하를 일으킵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몸의 전반적인 기능이 떨어지고 면역력 역시 크게 하락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염증성 질환에 노출되기 쉽고, 원활한 대사를 방해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장부나 조직에 영양소가 공급되고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피부와 모발에 공급하는데요. 즉 모발은 영양소 공급의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공급됩니다.

술과 담배는 이러한 영양소 공급을 방해하게 됩니다. 탈모 개선을 위해서는 두피 건강에 독이 되는 술과 담배를 제한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탈모 정보 리스트